본문 바로가기
320x100
320x100

Windows

1년전에 할부로 M1 Pro/32GB/1TB를 구매한 뒤로 2011년도에 구입한 그램을 처분하고 집에 윈도우 컴퓨터는 없었다.

그램 노트북 사용할때는 Winform으로 종종 내가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들기도 했었고, 게임도 했었다.

아래는 예전 지킬 블로그에 올린 프로그램

https://lsb530.github.io/2020/05/03/coverForYoutuber/

하지만 개발을 하다보니까 Web개발은 확실히 Mac이 맞긴한데, k8s를 공부하기 위해 VM을 하려고하니까 m칩셋의 ARM기반은 별로 지원을 안하더라. 그리고 Unity는 MacOS에서 개발할 수 있지만, Unreal또는 3D게임을 만드려면 그래픽카드가 있어야하기때문에 맥북으로는 충분치 않았다.

그래서 꾸준히 찾아본 결과 좋은 가격에 당근에서 윈도우 본체를 구입하게 되었다.

 

모니터는 삼성스마트 모니터인데.. HDMI1 - 윈도우 / HDMI2 - 맥북으로 쓰고있다.

DP케이블은 없는게 아쉽지만, 남는 C포트로 무선선풍기 충전을 맡기고있다.

 

본체를 구입하면서 마우스도 기존에 쓰던 그래파이트색상 매직 트랙패드에서 로지텍 MX Keys Master 3S로 갈아타게 되었다.

왜냐하면 마우스 하단부에 1,2,3로 OS/기기 종속 없이 빠르게 스위칭이 가능하단 점이 마음에 들었다.

키보드는 기존에 쓰던 로지텍K780을 쓰고 있다.

키보드 또한 F1, F2, F3에 기기스위칭을 할 수 있는 버튼이 있어서 F1 - MacOS / F2 - Windows / F3 - 보조노트북

으로 사용하고 있다.

 

Android

아이폰에서는 테스트 앱 하나를 빌드하거나 릴리즈하면 1주일 동안만 사용되는걸로 알고 있다.

그래서 앱스토어에 내기 전까지 앱을 무한정 사용할 수는 없다. 계속 핸드폰에 릴리즈를 해야되는 것이다.

내가 알기로는 Flutter/ReactNative로 만든 앱이던, Unity/Unreal로 만든 앱이던 상관없이 다 시간이 지나면 사용하지 못하는 걸로 알고 있다. (아마 보안정책때문인 것 같다)

 

하지만 나는 이게 너무 불편했다. 한번 배포하면 테스트 앱은 내가 지우기 전까지 쓸 수 있어야 하는거 아닌가!?

윈도우 본체처럼 안쓰는 안드로이드폰을 당근에서 싸게 구입했다.

그리고 작년(2023)에 내가 강의를 보며 만든 앱들을 설치해줬다.

Go를 공부할때 같이 병렬로 Dart/Flutter, Unity를 공부했었다.

올해도 잘 되는지 테스트해봤다.

https://youtu.be/HCIsRA5NhRQ

 

잘 된다 크크

 

올해에는 웹쪽에 좀 더 치중해서 공부하고 일하고 그럴거지만.. 취미삼아서 RN이나 유니티/언리얼정도는 생각날때 해볼 것 같다!

댓글